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눈건강

오후만 되면 눈이 충혈됩니다.

by FraisGout 2020. 7. 10.

문: 오후만 되면 눈이 충혈됩니다.
  저는 사무실의 컴퓨터 단말기 앞에서 근무한 지 1년이 조금 지난 32세의 직장인입니다.
  사무 관계 때문에 저는 출근해서 퇴근할 때까지 항상 컴퓨터를 가까이 하고 있습니다. 이런 생활을 오래 한 탓인지 오후가 되면 특벼한 이유도 없이 눈이 쉬 피로해지고 충혈됩니다.
  얼마 전에는 눈의 충혈을 없애는 안약을 사용해 봤지만 그 효력은 순간적이었습니다.
  그 뒤에 저는 시력이 1.0에서 0.6으로 떨어진 것을 알았습니다. 그때부터 근시용 안경을 쓰고서 사무를 보고 있습니다. 이후로 그 증상은 조금 나아졌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눈의 피로와 충혈이 가끔 계속됩니다. 그래서 문의드립니다.
  
  답: 눈에 휴식을 주십시오.
  현대인은 일상생활에서 흔들리는 화면, 즉 각종 영상 매체들과 자주 접촉하게 됩니다.
  이를테면 컴퓨터의 단말기(터미널),전자 오락 기구의 화면,텔레비전 화면,영화관의 스크린 등이 우리 생활 속에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하겠습니다. 그런데 이 모든 것들은 눈의 피로,시력의 저하,근시화 등의 문제를 낳기도 합니다.
  특히 개인용 컴퓨터가 보급되면서부터 '컴퓨터 눈병'이라고 속칭되는 VDT 증후군(Visual Display Terminal Syndrome)이라는 새로운 직업성 눈병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컴퓨터의 브라운관(모니터 : 글자가 나타나는 수상기)을 들여다 보면서 작업하는 직장인들에게는 여러 가지 이상 증상이 발견될 수 있습니다.
  화면에서 발생하는 자외선과 강하게 번쩍이는 빛은 근본적으로 심신의 무리를 수바납니다. 뿐만 아니라 눈의 자극을 유도하여 나중에는 전신 피로,만성 피로,두통,육체적 권태,눈의 충혈이라는 초기 증상을 잉태시킵니다.
  이런 초기 증상이 6개월 내지 1년 이상 지속되면 만성화는 물론 시력 감퇴,감기 증세까지도 일이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머리털이 빠지는 증상도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 이와 같은 증상으로 인한 문의 전화가 부쩍 늘고 있습니다.
  눈을 사용하는 모든 작업은 그 작업과 비례헤사 적절한 휴식을 가져야 합니다. 가령 1시간 정도 눈을 사용했다면 10분 정도는 반드시 휴식을 취해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눈을 건강하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외국의 연구 보고서에 의하면, 컬러 텔레비젼의 적색 부분을 짙게해서 시청하면 근시의 발생 빈도가 높다고 합니다.
  이것 역시 영상 매체에서 비롯되는 이상 증상의 대표적인 케이스라 할 수 있습니다.
  질몬하신 분의 경우는 직업병성 안질의 일종인 VDT 증후군의 초기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VDT 증후군을 예방하고, 초기 증상에서 더 이상의 아과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세심한 주의와 노력, 그리고 작업 환겨으이 개선이 요구됩니다.
  우선 주기적으로 눈의 활동에 휴식 시간을 부여하고, 작업에 필요한 적절한 조명의 유지가 앞서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컴퓨터 등 특별한 기기에 장시간 눈을 사용하지 안도록, 작업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