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여자가 남자보다 더 지치는 이유

by Healing New 2021. 11. 22.

통계에 따르면 스트레스와 소진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이며 다음에는 어떻게 됩니까? 컨설턴트인 Jia는 2014년 Sheryl Sandberg의 베스트 셀러 책인 Lean In을 읽었을 때 Facebook의 최고 운영 책임자(COO)가 지지하는 조언을 따르기로 결심했습니다.

 “저는 막 아이비리그 경영대학원을 졸업했고 매우 의욕이 넘쳤고 기대고 있다는 아이디어를 좋아했습니다.” 직업적 명성을 보호하기 위해 성을 밝히지 않은 Jia는 말합니다. "자기 홍보를 배우는 것은 매우 힘이 되었고, 나는 모든 것을 가질 수 있는 여성임을 증명할 준비가 100%였습니다. 강력한 커리어 우먼이자 훌륭한 어머니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오늘날 38세의 그는 다른 어조를 띤다. 그녀는 수년 동안, 특히 2018년에 엄마가 된 후, 성별 때문에 직장에서 승진과 급여 인상을 위해 무시당했다고 느낀다고 말합니다. 은행원은 일을 위해 더 자주 여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녀는 이것이 그녀의 동료와 관리자(대부분이 남성임) 사이에서 전문적으로 주도하지 않는다는 잘못된 평판을 얻게 되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러다가 코로나19가 닥쳤을 때 이미 그녀를 억누르고 있는 모든 요소가 과급된 것처럼 보였습니다. 2020년 3월 딸아이의 탁아소가 문을 닫았을 때, 지아는 직장 생활을 하다가 기본 간병인이 되었습니다. 그녀는 "가속하는 러닝머신에서 떨어지지 않으려고 하루 종일 시간을 보내는 것 같아서 매우 의욕이 없었습니다."라고 설명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좋은 일을 할 수 있다는 믿음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내 경력이 손가락 사이로 미끄러지는 것을 느꼈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전혀 없었습니다.” 

2021년 초, Jia의 치료사는 그녀가 번아웃으로 고통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Jia는 이전에 정신 건강으로 어려움을 겪은 적이 없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제정신을 유지하면서 매주 힘쓰고 있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Jia의 이야기는 전염병이 강조하고 악화시킨 사회에 깊이 뿌리박힌 불균형의 징후입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여성, 특히 어머니는 남성보다 훨씬 더 복잡한 일상적인 책임을 관리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무급 가사일과 유급 전문 노동의 조합은 종종 예측할 수 없습니다. 

내 경력이 손가락 사이로 미끄러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그것에 대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전혀 없었습니다 – Jia

이 균형 잡힌 행동을 숙달하는 데 따른 정신적 부담은 수십 년 동안 명백해졌지만, Covid-19는 이 문제에 특히 가혹한 빛을 던졌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스트레스와 소진은 남성보다 여성, 특히 일하는 아버지보다 일하는 어머니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팬데믹 이후의 직업 세계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회사와 더 넓은 사회가 이러한 불균형을 줄이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평등한 요구 

특히 여성의 번아웃을 조사한 최근 데이터는 우려스럽습니다. 약 5,000명의 미국인을 대상으로 한 LinkedIn 설문조사에 따르면 여성의 74%가 업무 관련 이유로 매우 또는 다소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답한 반면 고용된 남성 응답자의 61%에 불과합니다.  

직장 문화 컨설팅 회사 Great Place to Work와 건강 관리 스타트업 Maven의 별도 분석에 따르면 유급 고용에 종사 하는 어머니는 유급 고용에 종사하는 아버지보다 번아웃을 경험할 가능성이 23% 더 높습니다 . 미국에서 약 235만 명의 워킹맘들이 전염병이 시작된 이후, 특히 "가정과 직장의 불평등한 요구로 인해" 번아웃에 시달렸습니다.

여성은 더 복잡한 일련의 일과 개인 책임을 처리하는 경향이 있어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제공: Getty)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여성이 탈진하는 데는 한 가지 이유가 없다는 데 동의하지만 사회 구조와 성별 규범이 교차하는 방식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은 널리 인정합니다. 예를 들어, 직장 내 불평등은 전통적인 성 역할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미국에서 여성은 여전히   남성이 번 1달러 에 대해 평균 약 82센트 를 벌고 있으며 유럽의 많은 국가에서 격차가 비슷합니다. Jia의 회사는 성별 임금 격차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지만 그녀는 그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그녀는 많은 남성 동료들이 그녀보다 더 많은 돈을 벌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이 그녀에게 엄청난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나 자신을 과소평가할 수도 있다는 생각은 매우 답답하지만, 내가 돌봐야 하는 나를 위해 숙소를 마련해 달라고 회사에 요청하여 이미 경계를 허물고 있을 때 더 많은 돈을 요구하여 인기를 끌지 못하게 만들고 싶지 않습니다. 내 딸"이라고 말했다. “끊임없는 내부 전쟁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낮은 소득은 높은 스트레스 수준  및 전반적인 정신 건강 악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연구에 따르면 직업 조건의 차이와 성별이 승진에 미치는 영향 때문에 여성의 번아웃 발생률이 더 높다는 것이 더 구체적으로 밝혀졌습니다. 

2018년 몬트리올 대학의 연구원들은 4년 동안 2,026명의 근로자를 추적한 연구를 발표했습니다. 학자들은 여성이 남성보다 승진할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여성이 남성보다 번아웃에 더 취약 하고 따라서 스트레스와 좌절을 증가시킬 수 있는 권위가 낮은 직위에 있을 가능성이 더 높다고 결론지었습니다 . 연구원들은 또한 여성이 편부모 가정을 이끌고, 자녀와 관련된 긴장을 경험하고, 가사 일에 시간을 투자하고, 자존감이 낮을 가능성이 더 높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이 모든 것이 번아웃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몬트리올 대학의 교수이자 해당 연구의 저자 중 한 명인 Nancy Beauregard는 2018년 자신의 작업을 되돌아보면 Covid-19가 그녀의 팀이 연구를 통해 보여준 기존의 불평등과 불균형을 증폭시킨 것이 분명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인력의 지속 가능한 개발 측면에서 우리는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지 않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팬데믹 촉매 

미국 코네티컷에 본사를 둔 글로벌 연구 및 자문 회사인 Gartner의 인적 자원 연구 책임자인 Brian Kropp은 여성의 피로를 부채질하는 많은 요인이 대유행 이전에 작용했지만 Covid-19가 우리를 강제하면서 일부를 특히 악화시켰다는 데 동의합니다. 우리의 생활과 일과를 극적으로 재정비하기 위해.

대유행이 닥쳤을 때 많은 여성들이 가사 책임이 급증하여 저글링 작업이 더욱 어려워졌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제공: 게티).

부모와 간병인의 삶을 지탱하는 구조가 폐쇄되었고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초과 부담은 여성에게 전가되었습니다. 특히 어머니 - - 상당히 보냈다 여성이 있다는 하버드 대학,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과 런던 비즈니스 스쿨에서 학자, 전 세계 30,000 개인의 평가 설문 조사 응답에 의해 실시하고 발견 한 연구, Covid 19시 육아와 집안일에 더 많은 시간을 들이보다 팬데믹 이전에 발생했으며 이것이 웰빙 저하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습니다. 많은 여성들이 이미 가정 내에서 기본 간병인으로 자리 잡았고, 전염병은 이전에 유급 고용과 가사 노동의 균형을 가능하게 했던 지원 시스템을 말살시켰습니다.

그것이 바로 Sarah가 2020년 3월에 뉴욕 전역의 학교가 처음 문을 닫았을 때 경험한 것입니다. 브루클린에 거주하는 40세의 그는 이렇게 회상합니다. 이제 팬데믹이 발생한 지 18개월이 넘었지만 6세와 9세인 그녀의 두 아들은 이제 막 대면 학습에 대해 다시 알게 되었고 사라의 삶은 극적으로 바뀌었습니다.  

2020년 4월, 그녀는 처음으로 불안에 시달리기 시작했습니다. 대형 기술 회사에서 마케팅 책임자로 일하면서 자녀를 홈스쿨링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그녀를 압도했습니다. 그녀는 잠을 잘 수 없었고 끊임없이 걱정했고 우울했습니다. 무엇보다 그녀는 시간이 부족해서 무엇을 해도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팬데믹이 시작된 지 6개월이 지난 지금, 뭔가 달라져야 한다는 것이 분명했습니다. 변호사인 사라의 남편은 2008년 결혼한 이후로 그녀보다 훨씬 더 많은 수입을 올렸습니다. 그래서 부부는 2020년 8월에 사라가 전업주부가 되기 위해 직장을 그만두기로 공동으로 결정했습니다. “이전에는 불타버린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전혀 몰랐습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이제 나는 한치의 의심도 없이 압니다.” 

사라의 경험은 훨씬 더 광범위한 추세를 상징합니다. 지난해 9월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가속화되자 남성은 200,000명을 조금 넘는 데 비해 860,000명 이상의 여성  이 직장을 그만두었습니다 한 추산  에 따르면 작년 2월부터 9월 사이에 미국에서 직장을 그만 둔 어머니의 수는 90만 명, 아버지의 수는 30만 명으로 추산 됩니다. 

여성들이 봉쇄 기간 동안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감정적, 신체적 배출구였을 수 있는 중요한 사회적 생명선을 상실함에 따라, 갑작스러운 추가 가사 책임으로 인해 이미 집과 직장 생활을 병행하며 바쁘게 지내던 많은 사람들이 갈 수 있는 것보다 더 멀리 밀어냈다는 것이 분명합니다. 

 

'비용은 얼마입니까?' 

직장 전문가들이 품고 있는 가장 큰 우려 중 하나는 직장 여성의 정신 건강이 좋지 않아 미래 세대가 특히 가정을 꾸리고 싶은 경우 야심 찬 직업적 목표를 설정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노동 시장에서 임금과 연공서열 면에서 이미 존재하는 성 불평등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데이터는 이것이 실제로 합법적인 문제임을 나타냅니다. 올해 초 CNBC와 여론조사 회사인 SurveyMonkey가 수집한 통계에 따르면 자신의 경력 측면에서 자신을 "매우 야심찬"이라고 표현하는 여성의 수가 팬데믹 기간 동안 크게 감소했습니다 . 미국 인구조사국의 데이터에 따르면 팬데믹이 발생한 첫 12주 동안 25세에서 44세 사이의 어머니가 코비드-19 관련 보육 문제로 인해 일 을 하지 않는 비율이 4.8% 포인트 증가했습니다. 같은 연령대의 남성.

노동력 인적 자본의 지속 가능한 개발 측면에서 우리는 좋은 방향으로 가고 있지 않습니다 – Nancy Beauregard

마찬가지로 하이브리드와 같은 새로운 작업 방식이 직장 성평등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한 우려도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팬데믹 이후 세계에서 여성은 남성보다 재택근무를 할 가능성이 더 높지만, 재택근무를 하는 사람들 은 관리자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보다 승진 가능성  낮다 는 증거가 있습니다. Kropp은 "여성들은 내가 똑같이 열심히 일하고 그만큼 일을 하고 있지만 재택근무를 하기 때문에 승진할 가능성이 낮다고 말합니다. "굉장히 의욕을 꺾는군요."

런던에 기반을 둔 행동 건강 클리닉 The Soke의 성인 치료 책임자인 Dean Nicholson은 공정성에 대한 인식이 여성의 직장 참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정의의 균형이 직장에서 우리에 대해 왜곡될 때, 그것은 항상 조직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우리는 가치의 계층에 위치합니다.”  

Kropp은 여성 인재의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조직은 오래된 직장 관행이 더 이상 목적에 적합하지 않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관리자들은 공정성과 기회의 평등을 촉진하기 위해 기업이 어떻게 구조화되어야 하는지 근본적으로 재고할 필요가 있다고 그는 말합니다. 이는 임금 평등과 승진 기회 평등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부모가 아닌 어머니, 아버지, 직원 모두가 자신의 가치를 느끼고 자신의 직업적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투명한 문화를 조성하는 동시에 가정에서 일어나는 일을 수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Deloitte의 글로벌 미래 업무 리더인 Steve Hatfield는 어머니, 특히 고위 리더십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 매우 중요한 역할 모델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지금 그들이 경험하고 있는 파급 효과는 신입 직원에게 진정으로 심오한 잠재력을 갖고 있으므로 조직이 모든 직원의 요구를 수용하고 충족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라고 말합니다. . 

따라서 금융 및 기술 산업의 포용성과 다양성에 중점을 둔 런던 기반 컨설팅 회사인 Equality Group의 설립자인 Hephzi Pemberton은 관리자가 공식적으로 교육을 받아야 하고 목적에 부합하는 것은 고용인이 아닌 고용주로부터 나와야 합니다. “소진의 위험을 피하려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그러나 이제 직장을 그만둘 위기에 처한 Jia는 가정과 직장에서 눈에 띄는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녀는 "팬데믹을 통해 나에게 훨씬 더 분명해진 것은 고정관념적인 성 역할이 맹목적으로 고착될 때 생성되는 불균형을 이해하는 데 우리 모두가 해야 할 역할이 있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네, 물론 여성이 기본 간병인이 되거나 유급 노동에서 한 발 물러나는 것이 합리적일 때도 있지만 그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지금은 2021년입니다. 가끔은 우리가 1950년대에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