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유게시판

허위정보 예방접종 국가

by Healing New 2022. 2. 4.

반복되는 허위 정보 캠페인의 대상이 되는 발트해 연안의 작은 국가 에스토니아는 미디어 활용 능력 교육을 디지털 우선 문화와 국가 안보의 일부로 보고 있습니다. 이틀 동안 에스토니아의 수도 탈린에서 폭동이 일어났다. 시위대는 경찰과 충돌했고 약탈자 들은 소비에트 통치 기간 동안 건립된 동상을 옮기기로 한 결정에 대한 논란 으로 촉발된 폭력 사태 이후 난동을 일으켰다. 에스토니아의 러시아어를 사용하는 소수 민족 사이의 분노의 불길은 온라인과 러시아어 뉴스 보도에서 퍼진 거짓 뉴스에 의해 부채질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허위 정보 캠페인은 국가 전체에 대한 최초의 사이버 공격 으로 간주되는 것으로 확대되었습니다 . 러시아와 연결된 이 공격은 에스토니아 정부, 은행 및 언론 매체의 웹사이트를 폐쇄했습니다.

2007년 공격의 여파로 에스토니아는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국가는 이제 미래의 공격으로부터 온라인 인프라를 보호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사이버 보안 리더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국가는 디지털 공격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다른 조치를 취했습니다. 이 작은 발트해 국가는 시민들이 잘못된 정보를 식별하고 경계하도록 돕기 위해 미디어 활용 능력 교육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010년부터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에스토니아의 공립학교는 학생들에게 미디어 리터러시를 가르칩니다. 10학년 학생들은 또한 필수 35시간 "미디어와 영향력" 과정을 이수합니다. 에스토니아 정부의 전 전략 커뮤니케이션 고문인 시임 쿰파스(Siim Kumpas)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이제 "수학이나 쓰기 또는 읽기만큼 중요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최근 유럽연합 외교기관인 유럽외교활동국(European External Action Service)의 정책담당관으로 임명됐다.

2007년 에스토니아에서 허위 정보를 퍼뜨린 사이버 공격으로 수도 탈린의 거리에서 폭력적인 시위가 발생했습니다(Credit: Raigo Pajular/AFP/Getty Images)

매년 미디어 리터러시 지수를 발행하는 불가리아 소피아에 소재한 Open Society Institute의 프로그램 책임자인 Marin Lessenski는 에스토니아가 "허위 정보를 처리하기 위한 확실한 전제 조건을 제공하는" 미디어 자유와 교육 분야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더 나은 교육은 더 강력한 비판적 사고 또는 더 나은 사실 확인 기술을 제공합니다."

온라인 잘못된 정보로 인한 강력한 위협 은 2016년 미국 대통령 선거 이후 스포트라이트 를 받았습니다. 이 선거에서 유권자들은 러시아 정보 커뮤니티와 연결된 트롤의 잘못된 정보 표적이 되었습니다. 미국 상원 정보 위원회가 발표한 후속 보고서는 러시아가 허위 정보를 퍼뜨리고 미국 사회를 분열시키기 위한 " 정보 전쟁 캠페인 "을 벌이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힐러리 클린턴이 말했듯이 코로나19 팬 데믹 기간 동안 퍼진 허위 정보와 함께 민주적 선거를 방해하려는 명백한 시도는 세계가 " 정보 전염병 " 또는 나쁜 정보의 전염병에 직면해 있다는 주장으로 이어졌습니다 . 2021년 7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코비드-19 백신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퍼뜨려 " 사람들을 죽이고 있다 "고 말하면서 헤드라인을 장식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위협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만연한 문제에 대한 결정적인 해결책은 아직 없습니다. 미국과 같은 일부 국가에서는 유해 콘텐츠 를 공유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대한 새로운 인터넷 규정 및 처벌을 논의하고 있으며, 인터넷 기업 과 미디어 조직은 청중의 신뢰를 잃을까 두려워 자체 조치를 취하여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합니다. 독일은 2017년 온라인 증오심 표현을 규제하는 법률인 NetzDG를 통과시켰고, 지난해에는 이 법에 따른 규제를 확대했습니다 . 2021년 봄에 영국은 온라인 안전 법안 을 제안 했으며 나중에 미디어 활용 능력 이니셔티브 를 조정하기 위한 새로운 전략을 시작했습니다.

영국 왕립 학회와 같은 영향력 있는 학술 기관들조차 그들의 중요하지 않은 두뇌 능력을 이 과제로 돌렸습니다 .

에스토니아의 인구는 130만 명에 불과하지만 세계에서 가장 디지털화된 국가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와 거짓을 분별하도록 국민을 가르치려는 에스토니아의 10년 간의 시도는 중요하지만 덜 논의된 퍼즐 조각이 될 수 있습니다. 그 접근 방식이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작년에 이 작은 국가는 OSI(Open Society Institute)의 유럽 정책 이니셔티브(European Policies Initiative of the Open Society Institute)가 집계한 2021 미디어 리터러시 지수( Media Literacy Index )에서 핀란드와 덴마크에 이어 3위를 차지했습니다. OSI에 따르면 35개 유럽 국가의 지수에서 최상위 국가는 교육의 질, 무료 미디어 및 높은 신뢰를 바탕으로 잘못된 정보와 잘못된 정보를 견딜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평균 연간 소득 이 상위 부유한 유럽 국가들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지만 지수에서 에스토니아의 위치는 나옵니다 . 에스토니아의 인구는 130만 명에 불과하지만 세계에서 가장 디지털화된 국가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디어 리터러시와 "디지털 역량"은 투표, 세금 신고 및 대부분의 시민 생활의  기술 및 디지털화 의 선두 주자로서의 에스토니아 정체성의 일부이기도 합니다.

다른 국가들도 에스토니아의 접근 방식에서 배우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0년 11월 선거를 앞두고 미군 관리 들이 에스토니아  를 방문하여 러시아 사이버 전쟁 전술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영국 의회는 2020년에도 에스토니아 정부의 Kumpas로부터  국가의 미디어 활용 능력 프로그램과 이 프로그램이 시민들이 "러시아와 가까운 이웃이라는 위치에서 디지털 선전을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증거를 들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온라인과 소셜 미디어에서 잘못된 정보가 확산되는 것에 대한 우려가 증가했습니다(제공: Caroline Brehman/Getty Images)

Kumpas는 민주주의와 디지털 기술에 관한 영국 의회 위원회에서 "더 나은 미디어 활용 능력은 우리 국민이 디지털 영역에 대한 적대적인 간섭뿐만 아니라 소음, 무례함, 나쁜 저널리즘 및 기타 모든 것에 대해 더 회복력이 있게 만듭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에스토니아의 국가 사이버 보안 관행은 역사적으로 러시아와 험난한 관계를 맺음으로써 활력을 얻었습니다. 이 나라는 1991년 소련의 통치에서 다시 독립했으며 그 이후로 러시아의 공격 대상이 되었습니다.

2007년 에스토니아에 대한 사이버 공격 이후, 러시아는 이번 겨울 에 더 큰 이웃 국가로부터 압박을 받게 되면서 그루지야 , 특히 우크라이나 와 같은 다른 인접 국가에 대한 온라인 침략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 러시아 정부는 사이버 공격 에 대한 어떠한 개입도 일관되게 부인 해 왔지만, 1월에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국경 근처에 모였을 때 미 국무부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러시아의 허위 정보에 대한 팩트 시트 를 게시하기까지 했습니다 . 영국은 또한 영국 조직 에 사이버 공격에 대한 방어 를 강화할 것을 촉구하는 새로운 지침을 발표 했습니다 .  

"우리는 2008년 조지아, 2014년 우크라이나, 2016년 미국에서 일어난 일에 그다지 놀라지 않았습니다."라고 Kumpas는 말합니다. 이러한 위협은 에스토니아가 시민들이 러시아의 간섭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도록 도울 필요성을 강조했을 뿐이라고 그는 영국 의회에서 연설할 때 의원들에게 말했습니다.

스스로 만든 ' e-Estonia '의 개념 과 세련된 디지털 사회는 시민들에게 깊이 뿌리내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 이야기를 너무 많이 들었고 그 생각에 익숙해졌습니다. 우리는 사이버와 디지털에 대한 모든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라고 타르투 대학교의 강사이자 고등학교를 다니던 Maria Murumaa-Mengel이 말했습니다. 15년간 미디어 리터러시 교사. 그녀는 타르투 대학교와 고등학교에서 미디어 및 디지털 리터러시 과정을 설계했습니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스펙트럼은 비판적 분석 문화를 가능하게 하고 사람들이 복잡하고 숨겨진 메시지를 이해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에스토니아의 초등학교와 중학교에는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에 대한 특정 과정이 없습니다. 오히려 개념은 다른 주제에 통합됩니다. 예를 들어, 수학 교사는 쉽게 오해되거나 조작되는 통계를 파헤칠 수 있습니다. 미술 수업은 이미지를 분석하고 광고나 특정 미디어 묘사가 시청자로 하여금 사물을 인식하게 하는 방식을 분석합니다. 사회 수업은 전쟁 선전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유치원에서 아이들은 곤충이 다른 일을 하도록 지시하는 손잡이가 있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 수 있다고 Kumpas는 설명합니다. 그는 이것이 코딩의 기초와 알고리즘의 개념에 대한 초기 교훈이라고 지적합니다.

에스토니아 교육부의 전략 기획 고문인 Britt Järvet은 어린 아이들이 디지털 콘텐츠가 생성되는 방법과 인터넷을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에스토니아의 국가 교육 표준은 학교에 도달할 수 있는 목표와 학습 결과를 제공합니다. 학교 스스로 목표 달성 방법을 결정하므로 교사는 학습 자료와 방법을 유연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에스토니아의 필수 고등학교 "미디어와 영향력" 과정은 소셜 미디어가 작동하는 방식, 봇과 트롤이 작동하는 방식, 이들로부터 보호하는 방법을 포함하여 사회에서 미디어와 저널리즘의 역할에 중점을 둡니다. 학생들은 사실 대 의견, 신뢰할 수 있는 출처와 의심스러운 출처 및 기타 비판적 분석 도구에 대해 배웁니다.

고등학교에서는 필수 수업 외에도 미디어에 대한 추가 선택 수업을 제공합니다. 에스토니아 라테에 있는 고등학교 미디어 리터러시 교사인 Liisa Koik은 그러한 많은 과정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미디어를 만든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이것이 비디오, 사진, 소셜 미디어 게시물, 블로그 등 콘텐츠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설득하거나 조작하도록 디자인될 수 있는지 배우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어린 아이들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만화와 온라인 게임은 아이들이 안전하게 온라인에 접속하는 방법을 교육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제공: Targalt Internetis)

학교의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은 정치에 초점을 맞추지 않습니다. 무언의 규칙이지만 어쨌든 아이들은 "정치에 관심이 없다"고 Murumaa-Mengel은 말합니다. 수업은 아이들의 관심을 끄는 것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고 그녀는 지적합니다.

밈, 소셜 미디어 게시물, 비디오 및 애니메이션 은 정보 평가에 대한  간단하지만 중요한 교훈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에스토니아의 한 교육 웹사이트 에는 온라인 안전에 대한 어린이용 만화 와 잘못된 정보를 분석하는 것과 관련된 조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터넷에 있는 정보가 항상 신뢰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찾은 데이터를 다른 출처와 비교하세요."
대학 수준에서 Murumaa-Mengel 은 언론인이 주류 미디어에서 일하는 방식에 대해 학생들을 교육하고 사실을 확인하는 데 필요할 수 있는 추가 정보를 독립적으로 찾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가르치는 타르투 대학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선택 과정 을 설계했습니다.

광범위한 수준에서 Järvet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스펙트럼이 비판적 분석 문화를 가능하게 하고 사람들이 TV, 영화, 음악 또는 인터넷에서 "복잡하고 숨겨진 메시지"를 이해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합니다.

미디어 리터러시를 가르치는 한 가지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에스토니아 정부는 국가의 교사 양성 대학이 과정의 일부로 "디지털 역량"의 요소를 가르치도록 명령했습니다. 특히 미디어 및 정보 활용 능력에 대한 교사 교육을 위한 더 많은 계획이 진행 중입니다.

학교에는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표준화된 국가 시험이 없기 때문에 교사가 스스로 시험을 치르고 과제물을 할당합니다. 그러나 다른 평가 도구가 있습니다. 에스토니아 디지털 연구 센터(Estonian Digital Research Center)와 국무총리는 올 봄 에 허위 정보 탐지 기술을 평가하는 20개의 질문이 포함 된 무료 온라인 테스트 를 시작했습니다. 테스트는 에스토니아 사이버 보안 회사의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합니다.

한 가지 문제는 에스토니아 교사들이 이미 많은 과목을 담당하고 있으며 수업의 유연성을 원한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미디어 리터러시 주제를 기존 수업에 통합할 수 있지만 "너무 많은 일을 해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라고 Koik은 말합니다.

Järvet은 "교육의 목적은 학생들을 지원하고 주변 환경을 적절하게 인식하고 정보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평가하는 사람이 되도록 돕는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2021년 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콘텐츠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에서 잘못된 정보를 공유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노인들에게 미디어 리터러시를 가르치는 것은 여전히 ​​어려운 일입니다. "나는 젊음이 걱정되는 것이 아니라 50대가 걱정됩니다."라고 타르투에 있는 사회 과학 연구소의 개발 전문가인 Maia Klaassen은 말합니다. "알고리즘 모델을 접해보지 않으면 자신이 사물을 보는 방법과 이유, 그리고 다른 사람들이 같은 것을 보지 못하는 이유를 이해하지 못합니다."

또 다른 한계는 러시아 학교에서 고등학교 미디어 조작 과정이 의무 사항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러시아인은 에스토니아 인구의 약 25%를 차지합니다.

그러나 러시아 학교는 일반적으로 미디어에 대한 선택 수업을 제공하므로 학생들은 여전히 ​​미디어 리터러시를 접할 수 있다고 에스토니아 정부의 전략 커뮤니케이션 고문인 Igor Ljapin은 말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에스토니아는 러시아 고등학교를 포함한 모든 고등학교에서 "미디어 및 조작" 과정을 의무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에스토니아 정부는 또한 전국적으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광고, 공공 서비스 발표, 공개 강연 및 연례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을 통해 노인들에게 다가가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안전에 대한 애니메이션 비디오 에는 잘못된 정보를 분석하는 것과 관련된 팁 도 있습니다 . 간단한 메시지와 팁이 중요합니다. 2021년 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 은 콘텐츠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기 때문에 소셜 미디어에서 잘못된 정보를 공유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

연구원들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사용자가 다양한 콘텐츠를 빠르게 스크롤하고 게시물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구하도록 권장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었다고 말합니다. 그 디자인은 " 사람들이 정확성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고 네이처(Nature) 저널의 최근 연구에 경고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자들은 플랫폼이 "사용자에게 무작위로 선택된 헤드라인의 정확성을 평가하도록 주기적으로 요청"하여 콘텐츠에 대한 신중한 조사를 권장한다고 제안합니다.

미국 싱크탱크인 랜드(Rand)의 보고서에 따르면 다른 연구에서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 허위 정보에 대한 회복력을 높이고 참가자가 정보를 소비, 생성 및 공유하는 방식을 바꿀 수 있다 "는 일부 증거를 보여줍니다 . 그러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 무엇인지 평가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잘못된 정보에 대한 에스토니아의 투쟁은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한 광범위한 캠페인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발생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비드-19 팬데믹 동안 인포데믹(infodemic)으로 설명하는 것에 대해 "면역"할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제공: Spencer Platt/Getty Images)

2020년 세계보건기구(WHO) 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잘못된 정보로부터 사람들을 "면역시키는" 개념을 강조했습니다. 유엔의 "일시 중지. 공유하기 전에 주의하십시오" 캠페인 은 사람들이 온라인 콘텐츠를 공유하기 전에 출처를 확인하도록 권장했습니다.

WHO 관리들은 또한 50개 디지털 회사 및 Facebook, TikTok, Google, Viber, WhatsApp 및 YouTube를 포함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협력하여 WHO 건강 정보가 소셜 미디어 피드 검색에서 가장 먼저 표시되도록 하는 동시에 사용자에게 방법을 제공합니다. 잘못된 정보를 발견했을 때 보고하는 것입니다.

2020년 유엔 마약범죄사무소(UNODC)는 특히 사람들이 원격으로 일하거나 공부할 때 팬데믹 잠금 기간 동안 사이버 보안 위협에 대해 경고했습니다. 만화와 비디오를 사용하여 사이버 보안에 대해 가르치는 어린이를 위한 " 온라인 동물원" 웹사이트 를 만들었습니다.

이달 초에 개최된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의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Media Literacy Week )과 미국의 전국 뉴스 리터러시 주간( National News Literacy Week )과 같은 또 다른 글로벌 미디어 리터러시 이니셔티브가 있습니다. UN의 교육 및 문화 기관인 유네스코도 연례 미디어 리터러시 주간 을 후원하고 온라인 미디어 리터러시 과정 을 장려합니다 .

Kumpas에 따르면 에스토니아에서는 모든 교육이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는 징후가 있습니다. 일부 평가에 따르면 에스토니아는 유럽에서 가장 높은 미디어 리터러시 기술 을 보유하고 있으며 젊은이들은 일부 다른 국가의 동시대 사람들과 다르게 뉴스를 소비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차이가 줄어들고 있다는 징후 가 일부 있음에도 불구하고 ). 그러나 Kumpas는 잘못된 정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진 것을 진정한 승리로 강조합니다.

그는 "잘못된 정보와 허위 정보가 실질적인 위협"이라고 말했다.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는 우리가 더 이상 팔아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람들이 요구하는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