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심장

풍요롭고 격조 높은 생활 습관의 변화

by FraisGout 2020. 7. 21.

  앞장에서 우리는 관상성 심장병의 원인 연쇄와 그 근원에 가까이 접근하면 할수록 치유의 
힘이 커지는 것을 보았다. 지금까지 나는 심장병의 전통적 치료법인 약물 요법과 수술 방법
의 한계를 이야기했고, 우리의 생활 습관과 심장병 발병  요인과의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했
다. 그러나 콜레스테롤, 혈압, 나이, 성, 유전, 흡연,  당뇨, 비만, 오래 앉아있는 생활 습관과 
같은 전통적 위험 요인들로는 심장병 발병의 50%밖에  설명하지 못한다. 왜 사람들이 심장
병에 걸리는지 나머지 50%의 이유는  잘 모른다. 왜 어떤  사람은 심장병에 걸리는데 다른 
사람은 걸리지 않는가? 위에 언급한 위험 요인들이 모두 중요하지만 그 중 어느 하나만으로 
심장병이 발병하지는 않는다. 심장병 발병의 원인 연쇄의 또 다른 단계로 접근해보자. 즉 관
상성 심장병 발병의 심리적 요인 또는 정서적 요인에 관해  살펴보기로 하자. 우리는 왜 자
기 중심적이 되며, 적개심을 가지며  냉소적이 될까? 심장병이나 그  밖의 질병을 일으키는 
이러한 감정의 바탕에는 과연 무엇이 깔려 있는가? 1950년대에 메이어 프리드만과 레이 로
센만 박사는 심장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A 유형 행동(Type A behavior)이라 부르는 증후군
이라고 기술하였다. A 유형 행동 증후군은 적개심이 많고, 자기 중심적이고, 참을성이 없고, 
몹시 서두르는 것을 가리킨다. A 유형의  사람은 뚜렷하게 정의되지 않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강박적으로 허둥대며, 인정받으려는 욕구와 출세하고 싶은 욕구가 지나치게 높은 것이 
특징이다. 또 이들은 말을 하면서 동시에 움직이는 식으로 한꺼번에 두서너 가지 일을 하려
는 경향을 보여준다. 처음에는 A 유형 행동과  심장병 발병 사이에 밀접한 연관이 있을 것
으로 짐작했지만 이 둘 사이의 관계를 분명하게 밝히는 데는 실패하였다. 그런데 최근에 캘
리포니아 대학의 래리 셔위츠 박사와 듀크대학의 레드포드 윌리엄스 박사가 A 유형 행동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인들 가운데는 심장병과 관계없는 요인들도  있고, 매우 밀접한 관련
이 있는 요인들도 있다고 주장했다. 윌리엄스 박사는 '믿음직한 심장(trusting heart)'이란 책
에서 A 유형 행동과 심장병 발병의 관계를  잘 설명하였다. 그는 심장병 발병에 유해한 요
인으로 자기 중심성(self-involvement), 적개심, 냉소 등과 같은 것을 특별히 강조하고 있다. 
셔위츠 박사와 린다 포웰 박사는 일상적인 말속에 '나, 나를, 나의, 나의 것' 과 같은 자신에 
관해 언급하는 말이 빈도가 얼마나 많은 가에 따라 심장병 발생을 실제로 예측할 수 있다고 
하였다. '나' 와 관련된 말을 많이 하는 사람일수록 심장병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다. 셔위츠 박사는 9년에 걸쳐 남자 1만3천여 명을 면접하고 그들과 대담 내용이 담긴 녹음 
테이프를 분석하였다. '다면적 위험 요인 개입 시험(multiple risk factor intervention trial : 
MRFIT)' 이라 부르는 이 연구는 생활 습관을  적절하게 바꾸면 심장병이 예방되는지를 알
아보기 위한 것이다. 그는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는 사람일수록 그렇지 않는 사람에 
비해 심장병이 생기는 경우가 더 많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더 놀라운 것은 심장병으로 죽
은 사람들은 자신에 대한 이야기가 두드러지게 많았다는 것이다. 왜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 
'나, 나를, 나의, 나의 것'을 말하는 것 자체가 해로운  것은 아니다. 그러나 우리가 평소 쓰
는 말에는 자신의 세계관이 반영된다. 나 스스로  남으로부터 고립되어 소외감을 느낄 때 '
나는 이것이 필요하다, 나는 저것을 원한다.'처럼 자신에게  더 많이 관심을 가진다. 이러한 
연구들은 그 나름의 합리적 관점을 가지고 진행되는 것이 분명하지만 몇 가지 근본 문제점
을 제기한다. 곧, 우리는 왜 자기 중심적이 되고 적개심을 가지며 냉소적이 될까?  심장병이
나 그 밖의 질병을 일으키는 이러한 감정의 바탕에는 과연 무엇이 깔려 있는가? 나는 내가 
했던 두 번째까지의 연구 중 한 번은 한달 동안 환자들과 함께 살았으며, 세 번째 연구에서
는 4년 동안 그들과 함께 살았다. 많은 의사들이  다양한 환자들을 만나지만 환자들과 오랫
동안 같이 생활할 수는 없다.  그러나 우리의 연구에서는 한 그룹에  속하는 여러 환자들과 
몇 년 동안 함께 살았다. 그리고 현재 진행하고 있는 연구에서  나는 1주일 동안 일상 세계
와 격리된 수련장에서 환자들과 함께 살면서 그들에게 우리  프로그램 내용을 가르친다. 그
러고 나서 매주 두 번 저녁에 만나는데, 한번에 네 시간씩 만나고 네 시간 중 한 시간은 임
상 심리학자 짐 빌링스 박사,  셜리 브라운 박사와 내가 지도하는  집단 인정 프로그램이란 
것을 실시한다. 그리하여 한 사람 한 사람을 잘 알려고 했고 많은 것을 서로 알 수 있게 되
었다. 처음에는 우리 프로그램 내용 가운데 중요한 것으로 여겼던 다이어트, 운동, 스트레스 
관리 훈련, 금연 같은 것들을 잘  할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수단으로 집단 인정 
프로그램을 시도했다. 그런데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나는 집단 인정이야말로  가장 강력한 
개입 방법이 된다는 것을 실감하게 되었다. 나는 스트레스를 느끼는 것이 외로움의 지각 때
문이고, 이 외로움이 심장병을 일으키는 근본 원인이 된다는 믿음을 가지게 되었다.  간단하
게 말하면 외로움을 느끼게 하는 모든 것들이 만성적으로는 스트레스를 느끼게 하고 이것이 
심장병과 같은 병을 만든다. 거꾸로  말하자면 진정한 의미의 친밀감이나  연결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면 어떤 것이나 참다운 의미에서 치유를 가능케  해주는 것이다. 옛날부터 친밀
감을 느끼게 해주는 능력이 정서적 건강의 요체가 된다고 여겨져 왔다. 나는 심장의 건강에
도 친밀감이나 가장 핵심적인 것이라고 믿는다. 친밀감을 느끼게 하는 방법에는 보통 두 가
지가 있다. 하나는 수평적인 친밀감의 형성이다. 이것은 나와 다른 사람 사이에 연결감과 관
계성을 발달시켜나가는 것을 말한다. 둘째는  수직적 친밀감의 형성이다. 이것은 내  자신과 
좀더 높은 내 자신의 부분을 서로 연결해 나가는 것이다. 수평적 친밀감은 자신을 인정해주
는 집단에 참여하거나, 대화의 기술을 개발하거나, 용서하는 것을 배우거나, 남을 이롭게 해
주는 이타 행동을 실천하거나, 믿음을 키우거나 하는 방법으로 개발할 수 있다. 수직적 친밀
감을 키우는 방법으로는 기도와 명상을 들 수 있는 데,  이는 뒷장에서 자세히 설명해 놓았
다. 그러므로 생활 습관의 잘못된 선택이 심장병을 일으킨다는  증거를 가지고 있다고 해도 
행동만 변화시키는 것만으로 심장병에 대한 충분한 처방이 되지 못한다. 이 책에 나와 있는 
스트레스 관리 기법은 단순하게 스트레스를 '관리'  하거나 스트레스에 '대처' 하거나 또는 
스트레스를 '다루려는' 것만이 아니라  외로움에서 벗어나 진정한 의미에서  치유가 시작될 
수 있게 하자는 것이다. 다시 말해 단순한 관상동맥의 열림만이 아니라 심리적, 정신적인 심
장, 곧 마음의 심장을 열자는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면 심장병은 우리의 행동을 변화시
킬 뿐 아니라 더 근원적인 방식으로 우리  자신의 모습을 변화시키는 촉매제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스트레스  관리 기법은 신경 안정제 구실을  하는 정도의 것이 
아니다. 이 스트레스 관리 기법은 바깥으로부터  엄습해오는 압력으로부터 자신을 이완시키
고 평화를 불러오게 할 뿐 아니라  마음과 몸을 충분하게 안정시켜 내면의 평화감,  자존심, 
행복감을 한껏 누리게 해주고, 얻는 것보다는 존재하는 것이, 애써 행동하는 것보다는  행동
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더 행복해지는 것임을 가르쳐준다.  어떤 사람이 사치다난다라는 인
도의 영적 스승에게 "당신은 누구요?" 라고 물었더니 그는 이렇게 대답했다. "나는 아무 것
도 하지 않는 사람이오, 다만 나는 사람의  마음과 몸에 상처를 입히는 '나'를 어떻게 하면 
벗어버릴 수 있는가를 가르치는데, 그렇게 해야만 비로소 치유가 시작된다오." 이 말은 매우 
단순한 말이지만 '건강'과 '치유'가 다른 개념이란 것을 의미한다. 나는 '스트레스, 다이어트 
그리고 당신의 심장'이란 책을 1982년에 펴냈다. 내가 이 책의 바탕을 이루는 두 가지  연구
를 하던 때에는 이러한 아이디어에 관심만 가졌다. 그 때에는 내 임상적 관찰을 뒷받침해줄 
만한 과학적 문헌이 많이 발표되지 않았다. 그 뒤부터 외로움이나 감정의 억압이 질병을 일
으키고, 친밀감이나 사회적 안정이 질병을 치유한다는 과학적 증거가 쏟아져 나오게 되었다. 
이러한 몇 가지 연구의 예를 아래에서  살펴보기로 하자. 알라메다 카운티(샌프란시스코 근
교 지역으로 주민이 6,928명이었다.)와 노스 카렐리아(핀란드  동부에 있는 지방으로 주민이 
13,301명이었다.)의 연구를 먼저 살펴보기로 하자. 이 두 곳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5년에서 9
년 동안 연구했는데, 사회적으로  소외감을 느낀다고 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연결감을 
느끼고 있다고 한 사람들에 비해 심장병과 다른  질병으로 사망할 확률이 두 배에서 세 배 
정도 더 높았다. 이 결과는 콜레스테롤 수준, 혈압, 유전과 같은 요인들과는 별도의  것이다. 
조지아주의 에반스 카운티의 주민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이와 비슷한 결과가 나왔는데, 
이 연구에서도 사회적으로 친밀감을 잘 느끼지 못하는 외로운 노인일수록 사망률이 더 높다
고 하였다. 이 연구에 따르면 평소 혈압이 높은 사람이라도 어떤 클럽에 가입하거나 교회나 
노인정과 같은 모임에 나가는 것만으로도 심장병이 예방되며 그 밖의 질병으로 사망하는 빈
도도 뚜렷이 낮아진다고 한다. 반면에  연구가 이루어지던 그 9년  동안에 사회적 연결감이 
점진적으로 낮아져갔던 사람들은 심장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졌다. 카플란 박사의 실험이 보
여준 것처럼 외로움을 느낀 원숭이는 다른 원숭이에 비해 두 배 이상 심각한 심장 혈관  폐
색이 일어났다. 이러한 폐색은 콜레스테롤이나 다른  요인들과 관계없이 오로지 외로움이란 
사회적 스트레스 때문에 일어난 것이다. 휴스턴 대학의 로버트  네렘 박사는 유전적으로 동
일한 혈통을 가진 토끼를 대상으로  일정 기간 동안 콜레스테롤이 많이  든 음식을 먹였다. 
그는 이처럼 콜레스테롤이 많이 든 음식을 먹은 동물들은 모두 동맥경화에 걸릴 것으로 짐
작하였다. 그런데 결과는 엉뚱하게도 높은 선반에 있는 사육  상자에서 자란 토끼들이 낮은 
선반의 사육 상자에서 자란 토끼들에 비해 동맥경화에 걸릴 확률이 월등히 높은 것으로 나
왔다. 연구자는 이런 결과에 매우 당황하였다. 그는 이런 차이가 어떻게 생겼는지 알 수  없
었으나 연구를 거듭하면서 이유를 알게 되었다. 이 사육실에서  토끼를 돌보는 여자 사육사
가 매일 저녁먹이를 주려고 사육실에 올 때마다 낮은 선반에 있는 토끼들을 한 마리씩 끄집
어내어 안아주고 쓰다듬어 주었지만 높은 선반에 있는 토끼는 손이 잘 닿지 않았기 때문에 
쓰다듬어 주거나 하지 못하고 그냥 먹이만 주었다. 따라서  윗단에 있는 토끼들은 고립되고 
사랑 받지 못했기 때문에 동맥경화에 더 많이 걸렸을 것이라고 유추할 수 있었다. 연구자들
은 이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연구를 계속하였다. 예상했던 대로 한 마리씩 매일 규칙적으로 
만지고 얼러주면서 같이 놀아주었던 토끼들은 똑같은 음식을 먹고 자랐어도 사랑을 받지 못
한 토끼들에 비해 동맥경화의 위험이 60%나 적어진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사랑 받은 토
끼는 동맥경화만 억제된 것이 아니라  혈중 콜레스테롤 수준, 혈압,  심장 박동률도 낮았다.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들도 원숭이나 토끼의 연구 결과와  비슷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사
랑할 대상이 없이 외롭게 살아가는 사람은 꽃을 가꾸거나 금붕어와 같은 애완 동물을 사랑
하는 사람에 비해 심장 질환에 걸릴 확률이 더 높다고  한다. 이러한 사회적 인정에서는 그 
질이 양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도 증명되었다. 예일대 의대에서 심장 혈관 촬영을 받을 예정
인 남자 119명과 여자 40명을 조사했더니 사랑과 인정을 많이 받고 있다고 말한 사람일수록 
관상동맥의 경화가 약한 수준이었다. 러버만 박사는 심장마비 끝에 살아난 2,320명의 남자를 
면접하였는데, 외로움이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고 느끼는  환자가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발병 위험률이 4배나 더 많았다고 보고하였다. 하와이에 살고 있는 일본계 남자 노인  4,251
명을 7년 동안 조사해보았더니 사회적 유대 관계를 잘 이루고 있는 것이 흡연이나 고혈압과 
같은 건강 위험 요인과는 독립적으로  심장마비, 심장통증, 관상성 심장병 등을  억제하는데 
중요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듀크 의과대학의 블레이저 박사는 더햄  지방에 사는 65세 이
상의 노인 331명을 대상으로 연구하였다. 그 결과에 의하면,  성, 인종, 경제수준, 신체 건강
상태, 우울한 정도, 생활의 스트레스 정도, 흡연과 같은 요인들을 고려하더라도 사회적 안정
을 적게 받는 사람의 사망률이  네 배 이상 높았다. 댈러스에  있는 남감리교대학의 제임스 
페네베이커 박사는 억압시켜 놓았던 감정을 되살려  느끼게 하는 것이 면역 기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결과를 얻었다. 연구자들을 한  집단에게는 과거에 겪었던 충격적
인 사건을 나흘 동안 매일  20분씩 회고하도록 했으며, 다른 집단에게는  나흘 동안 시시한 
사건에 관해 글을 쓰도록 하였다. 그리고 실험을 시작하기 전후에 각각 피를 뽑아 비교하였
다. 그 결과는 충격적인 사건을 스스로 회고한 집단에서는 면역 활동이 늘었고, 시시한 일들
에 대해 글을 쓰게 한 집단에서는 어떤 변화도 보이지 않았다는 것이었다. 충격적 사건에서 
받은 느낌을 분출하지 않고 쌓아두면 스트레스가 되어 오랜 기간이 지나면 건강을 심각하게 
해친다. 감정을 억눌러두면 심장이나 면역 체계에 만성적인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병이 생기
는 것이다. 오하이주립 대학교 의대에서 학자들은 외로움을 평균  이상으로 많이 느끼는 환
자는 평균 이하로 느끼는 환자에 비해 면역 기능이  뚜렷이 떨어진다는 사실을 보고하였다. 
스웨덴에서 중년 남자 150명을 대상으로 한 10년 동안의  연구에 따르면, 사회적 고립이 심
장병과 그 밖의 모든 질병의 원인으로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된다고 하였다. 위스콘신 의과대
학의 제임스 굿윈 박사와 그의 동료들은 결혼하지 않은 암 환자들은 치료가 순조로운 경우
에도 생존 기간이 짧아지는 것을 관찰하였다. 그는 또 다른 연구에서 사회적으로 충분히 인
정받고 있는 건강한 노인 256명을 관찰했더니 이들은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혈중 콜레스
테롤 수준이 낮고 면역 기능이 높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 발견은 나이, 흡연,  음주, 
스트레스와는 별도로 오로지 충분한 사회적 지지가 이런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의미한다. 
스탠포드대 의과대학의 데이비드 스피겔 박사는 유방암 환자를 두 집단으로 나누고 한 집단
에게는 보편적인 의학 치료를 해주었고 다른  한 집단에게는 보편적인 의학 치료에  더하여 
매주 90분 동안 집단 인정 치료를 1년 간 해주었다. 두 집단 사이에 생존 기간의 차이는 없
을 것이라고 기대했음에도 불구하고 집단 인정 치료를 받았던 환자들은 생존율이 두 배 이
상 더 높았다. '사이언스'지에 실린 한 논문에 의하면, 사회적 고립이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
이는 증거가 많은데 이 논문을 쓴 저자의 한 사람인  제인스 하우스 박사는 이렇게 말했다. 
"병에 아주 잘 걸리는 사람들 중에는 개인적 감정을 나눌 친구가 한 사람도 없다고 하거나, 
일주일에 한 번도 남과 가깝게 접촉하지 못한다고 말한 사람이 10-20%에 이른다." 이 논문
은 사회적 고립이 흡연, 고혈압, 고 콜레스테롤, 비만, 운동 부족과 같은 정도로 사망률을 높
이는 원인이라고 했다. 나이가 들어가고 자신의 안팎 상황에  적응해 나가면서 사회적 소외
감이 흡연보다 건강에 더 치명적이 된다. 몸의 건강 상태, 경제상태, 흡연, 음주, 운동, 비만, 
인종, 삶의 만족감, 보건 진료 같은 요소들을 모두 통제하고 진행한 연구에서 사회적 유대가 
미약한 사람들이 유대가 강한 사람들에 비해 두  배 이상 더 많이 죽는다는 사실이 밝혀졌
다. 이 연구자들은 "그리하여 우리는 사회적 관계가 건강에 중요한 것을 알았고,  또 사회적 
관계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있는 것도 알았다. 그러나 사회적 관계가 널리 이루어지지 못하
고, 이를 활용할 기회조차 점차로 줄어드는 것이  현실이다."라고 말한다. 위에 언급한 모든 
연구들은 외로움이 병을 일으키며, 다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가지고 다정하게 지내는 것
이 건강을 가꾸고 행복감과 생존율을  높인다고 하였다. 그런데 불행하게도  우리는 자신의 
우월감을 만족시킬 목적으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수가 많다.  사회적 안정과 
친밀감이 생존을 연장시킨다는 이러한 증거들은 콜레스테롤 강하제나 아스피린 또는 그  밖
의 전통적 의술들이 생존 기간을 연장시키지 못한다는 연구들과는  대조를 이룬다. 내가 지
금부터 말하려고 하는 것은 아직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았지만 몇 가지 임상 관찰에서, 그
리고 내가 이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이 분야를 연구하면서 알게 된 것이다. 우리의 연
구에 참여한 환자들은 나이, 성, 인종, 종교, 성적 기호, 경제 상태, 교육 수준 등이 다양하였
다. 이처럼 같은 점보다는 다른 점을 강조하여 사람들을  범주화하고 정의하는 방법은 궁극
적으로 서로가 고립되어 있고 외로운 존재라는  점을 스스로 느끼도록 한다.(사치다난다 요
기는 한때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우리 자신에 대해  정의를 내리기 전까지는 무척 행복하
였다. 그 후부터 우리는 같은 점보다 다른 점을 말하기  위해 이 정의를 적용해왔기 때문에 
이제 우리는 우리 자신을 새롭게 정의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 연구에 참여한 사람들은 자
못 색다른 연구에 자원하여 참여한 것을  제외하면 공유하는 부분이 거의 없었던  사람들이
다. 처음에는 심장병을 가졌다는 사실만이 유일한 공통점으로 보였다. 시간이 지나면서 우리
는 이렇게 다양한 환자들이 자신을 보는 눈이나 세상을 대하는 태도에서 서로 크게 다르지 
않음을 알게 되었다. 환자들 한 사람 한 사람이 모두 다르게 보이는 이면에 '나는 고독하지
만 이런 감정을 느끼길 원치 않는다.  나는 고립되고 싶지 않다. 남과 가까워지고  친밀감과 
다정한 관계를 맺고 싶다. 사랑을 받기엔 내가 틀림없이 모자라며, 무언가 특별한 것을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라고 모두  생각하고 있었다. 우리는 비록 희미하게나마  남과 감정적으로 
친밀한 상태일 때나, 생각이나 느낌이 남과 연결되어 있음을 느낄 때의 지극한 행복감을 알
고 있다. 남과 잃어버린 친밀감이나 관계성을 회복하기 위해  우리는 스트레스를 느낄 수도 
있고, 승리감 또는 패배감을 느낄 수도 있는 행동을 선택하게 된다. 시간이 지나면서 이러한 
행동 양식의 악순환이 되풀이된다. 외로운  감정은 내가 무언가 모자라거나  충분한 존재가 
되지 못했다는 부족감을 가지게 한다. 이런 부족감 때문에 '돈이 좀더 많으면, 힘이 좀더 있
다면, 더 자주 성행위를 할 수 있다면, 좀 더 많은 성취를 할 수 있다면 모든 일이  잘 풀리
고 많은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게 될 것이므로 더 행복해질 텐데...' 라고 생각한다. 또는 '내
가 더 날씬하고, 더 잘 생기고, 더 키가 크고, 근육이 발달했더라면 더욱 행복해지고 매사가 
잘 되고, 사람들은 나를  사랑하고 좋아할 것인데...' 라고  생각한다. 이런 방식으로 세상을 
보는 것이 심장병 환자 고유의 세계관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오늘날처럼 물질의  풍요를 
누리는 사회에서 왜 사람들이 불행하다고 느끼고, 만성적인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심장병이 
늘어나는지를 설명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생각하는 대로 이루어지면 
사랑과 존경을 받아 외로움에서 벗어나고 유대감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생각은 비록 그렇다 하더라도 우리가 원하는 지속적인 행복은 오지 않으며, 오히려 더 외로
워지고 더 채워지지 않은 불만감만 남는다. 우리는 이런  욕망이 채워질 때까지 불안해하고 
걱정하며 이를 얻지 못하면 스트레스를 느낀다. 만일에 다른  사람이 이를 얻으면 조바심을 
내며 더욱더 많은 것을 가지려  하지만 소망은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혹시 원하는 것을 
얻었다 하더라도 생각만큼 지속적으로 만족감을 얻거나 큰 의미를 느끼지는 못한다. 성공은 
상대방의 질투심과 부러움과 원한을 불러 따돌림을 당하거나 더욱 외로워지는 원인이  되기
도 한다. 행복은 좀처럼 손아귀에 잡히지 않고 우리를 피해 도망 다닌다. 마치 멋진  향기가 
제 몸에서 나오는 것을 모르는 채 그 향기의 원천을 찾아 온 숲을 헤집고 다니는  사향노루
처럼 우리는 행복의 셈이 바로 자신에게 있는 것을 모르고 바깥에서만 헤매게 된다. 심장병 
발생의 원인으로 여겨지는 자책감, 적개심, 냉소주의는 외로움을  깨닫는 데서 시작된다. 어
떤 사람이 외롭다고 느끼면 관심의  대상이 자기 자신에게로 옮겨져  당장에 "나는 외로워, 
뭔가 부족해. 이 부족을 채우는 그 무엇을  가지면 행복해질 텐데..." 라고 독백한다. 외로움
을 깨달을 때는 이처럼 먼저 자기 자신을 주로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행복을 줄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생기는 만성저인 불만이나 좌절감 또는 기대한 대로 이
루어져 맛보게 된 행복감이 영속적인 것이 아님을 알게 되면서 느끼는 불만이 적개심과 냉
소주의를 부채질한다. 그래서 이번에는 아주 역설적인 방법으로 남과 친해지려고 기를 쓴다. 
이를테면 "봐라, 나는 특별한 사람이다.  네가 주목하고 존중해줄 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이
야. 그러니까 나를 사랑해야 해." 하며 안간힘을 쓴다. 여기서 말하는 특별하다는 것은 도대
체 무엇을 뜻하는가? 특별하다는 것은 무언가 남과 다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니까 특별
하게 되려는 것은 친하게 되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신을 남과 구분되게 함으로써 나를 
더 외롭게 만드는 모순을 낳는다. 이처럼 자기 파괴에 이르는  행복 추구에는 두 가지 심리 
과정이 있다. 첫째는 기를 쓰고 자신을 남과 갈라놓으려고  애쓰는 짓을 강박적으로 되풀이
하는 것이다. 스스로 선을 그어놓고, 자기가 창안한 것에 산출되는 것만을 자존심으로  여긴
다. 그러므로 어떤 주어진 과제에 성공하느냐 실패하느냐가 아니라  한 개인으로서 그 문제
에 운명을 걸고 성공한 사람인가 실패한 사람인가를 중요하게  여긴다. 시합에서 무엇을 얻
고 무엇을 잃었는가가 아니라 승자냐 패자인가만 문제삼는 것이다. 인간으로서 추구하는 개
인적 가치는 언제나 눈에 보이는 것에만 있다고 생각한다.  적대적이고 스트레스를 주는 상
황은 문제되지도 않는다. 이런 사람은 비록 성공한다 하더라도 행복은 그를 비켜가고 그 자
리에는 좌절감, 냉소주의, 적개심만 남는다. 둘째는 행복을 가져다줄 것으로 여기는 것을 얻
기 위해 억척스레 노력하는 것이다.  그러나 성취감, 존경받는다는 느낌,  사랑의 느낌 같은 
진정으로 얻으려고 했던 것들은 충분히 얻지 못한다. 그가 얻은 것은 가면뿐이었다. 이 가면
의 한쪽 면에는 진실이, 다른 한쪽 면에는 허위가 있다. 최근 우리 연구에 참여했었던  환자 
중에 셈이라는 운동 선수 출신이 있었다. 그는 우리에게 자신이 예전에 올림픽 선수였고, 세
계적인 육상 선수이자 경보 선수이자 사이클 선수였다고 했다. 셈은  내가 만나 본 가장 경
쟁적인 사람이 하나였다. 그에게 시합은  단순히 이기는가 또는 지는가에서 끝나지  않는다. 
만일에 그가 이겼다 하면 그는 적어도 다음 경기가 있을 때까지는 승자로 자부하고, 만일에 
2등을 했다고 하면 외로움과 고독감을 느끼는 패자로 전락하고 만다. 그는 마흔 아홉 살 무
렵의 어느 날, 달리기를 하다가 심한 심장통을 느꼈는데 이를 무시한 채 끝까지 달렸다.  그 
후 주치의의 권유로 트레드밀 검사를 받았는데 심장병의 조짐이 발견되었다. 주치의는 샘에
게 "당신은 열심히 운동하고 담배도 피우지 않으니까 심장이 정상일 수 있지만 확실한 것을 
알기 위해 심장 혈관 촬영을 해볼 필요가 있다." 고 거의 사정조로 얘기했다. 촬영  결과 관
상동맥 가운데 몇 군데가 심하게 막힌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그는 관상동맥 성형수술을 
받았으며 수술 후 가슴 통증이 사라졌다. 그는 다시 달리기를 시작했다. 그런데 6주 후 달리
기를 하다가 다시 가슴 통증이  왔다. 이번에도 주요 관상동맥 하나가  완전히 막힌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는 반복하여 수술을 받을 형편이 아니었다. 그래서  샘은 우리 연구에 참여하
게 되었고 생활 습관을 바꾸기 시작했다. 샘은 금연은  물론이고 우리가 지시하는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따랐고, 6주 동안 기계적으로 스트레스 관리 기법을 배웠으나 그 후 더 이상 스
트레스 관리를 하지 않았다. 나는 그에게 처방해준 운동  프로그램을 하고 싶은 정도만큼만 
하라고 권했고, 훈련받는 동안에 자기 자신과 대결하는 일은 하지 않도록 하였다. 샘의 경우
는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받은 것이 아니라 운동에 대해 가지는 경쟁적 태도로부터 스트레스
를 받았다. 그의 자존심은 오직 자신 외부의 일에 달려 있었다. 그는 사람의 가치가  시합에
서 이기고 지는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라고만 믿고 있었다. 그는  다이어트를 따라 하고 
운동도 따라 했지만 집단 모임에서 감정을 드러내고 대화하는  것은 거부하였다. 심장병 의
사들 대부분이 말하는 것처럼 샘도 "감정은 심장병과 아무런 관계가 없으며 오직 문제가 되
는 것은 다이어트와 운동을 하고,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것" 이라고 말했다. 처음  그는 자신
의 모든 문제는 여자 친구 때문에 생겼다고 하며 그 여자 친구를 비난하였고, 집단 모임 동
안에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두 팔로 가슴을 싸안고 그냥 앉아만 있었다. 어떤 환자가 어려
운 점을 서로 얘기하자고 하면 샘은 "좋아요. 나도 당신과  같은 문제가 있지만 더 이상 말
하고 싶지 않소." 라고 했다. 그는 우리 연구팀의 임상 심리학자 빌링스 박사와 만나는 것을 
거부하였다. 나는 그때까지 집단 모임에서 감정을 드러내고 함께  토론하는 것이 과연 핵심
적인 요인이 될 것인지에 확신이 없었다. 따라서 이 집단  모임의 토론에 모든 사람이 반드
시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하지는 않았다. 샘은 다이어트를 매우 엄격하게 실천했고 콜레스테
롤이 249에서 121까지 떨어졌으며 가슴 통증이 현저하게 사라졌다. 여기까지만 보면 감정을 
털어놓고 이야기하거나 스트레스 관리를 하지 않고  오직 다이어트만 잘해도 도움이 될  것 
같아 보였다. 샘이 우리 연구에 참여하기 전에는 네거리를 건너려고만 해도 가슴 통증이 일
어날 정도였다. 우리 연구에 참가하고 아홉 달이 지난 후, 그는 일주일에 100마일 이상 통증 
없이 자전거를 타고도 하고 멀리 달리기도 할 정도로 운동 능력이 좋아졌다. 심장병이 생기
는 과정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징후가 사라지는 것 같았다.  불행하게도 샘은 심장병이 
생기게 된 더 근본적인 문제를 언급하기를 원치 않았다. 그는 올림픽에 참가하는 것을 꿈꾸
어왔고 그 꿈을 위해 엄청나게 힘든 노력을 하였지만 꿈을  현실로 이루지 못했다. 그는 자
신이 올림픽에 참가하여 대표 선수가 되는  것처럼 무언가 특별한 사람이 되겠다는  희망이 
현실적으로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그는 과거에 자기가 올림픽 선수였다는 
새로운 이미지의 가면을 쓰게 되었는데 우리는 그것을 알 수  없었다. 다시 말해 샘은 심각
한 외로움에서 벗어나기 위해 이러한 가면을 쓴 것이다. 이 가면은 선량한 것도 아니고,  남
이 잘 알아볼 수도 있는 것도 아니며, 사랑 받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이 가면은 다시 한번 
단절감을 불러오는 것이다. "나를 봐라. 나는 특별한 사람이야. 나는 과거 올림픽 육상 선수
였고, 세계적인 경보 선수였으며, 엘리트 그룹의 한  사람이야. 그러니까 당신들이 사랑하고 
존경할 만한 가치가 있는 사람이야." 샘의 이런 태도는 이중으로 자기 파괴를  불러왔다. 만
일에 그가 사랑 받고 존경받지  못하면 상실감만 가질 것이며, 설령  사랑 받고 존경받는다 
하더라도 그 대상이 진정한 자신이 아니라 그가 만들어 놓은 한갓 개인적 이미지에 불과한 
것이므로 참된 민족이 불가능하다. 더구나 이러한 이미지를 유지하려면 한시도 경계심을 놓
을 수 없으므로 결국 외롭게 홀로 남게 된다는 두려움과  함께 살아가야 한다. 이것은 샘에
게 만성 스트레스를 주고, 남과 진정한 친밀감을 가지지 못하도록 한다.  누군가의 말처럼 '
비밀은 가지는 것만큼 고통도 함께 가지는' 것이다.
  셈은 가면의 이미지를 유지하려고 하는 욕구가 너무나 강해서 프로그램을 수행하고  있는 
동안 눈에 드러나지 않는 비밀스런 경쟁을 시작하였다. 경보  경주나 사이클 경주에 참가하
기 시작했고, 정기적으로 달라기도 시작했던 것이다. 셈이 마지막으로 집단 모임에 참가했던 
어느 날 저녁, 스트레스 관리 지도자가 환자들에게 자신의 마음에 떠오르는 대로 자신의 심
장 상태를 그림으로 그려보라고 주문하였다.  샘은 검은 벽으로 둘러싸인  심장을 그렸는데 
이 그림은 그가 느끼고 있는 외로움을 나타낸 것이었다. 그러나  그는 이 그림에 관해 말하
려 하지 않았다. 우리 연구에 참여한 지 열 달이 지나 그는 죽었다. 셈의 사망은 우리 연구
에 참여했던 수많은 사람들 가운데  유일한 경우이다. 죽기 직전 그는  한 지역의 체육관에 
들러 노 젓는 기계 운동을 했었다. 이 노젓는 기계는 비디오 게임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경
주할 수 있도록 되어 있는 것이다.  다시 말해 그가 빨리 노를 저으면  그의 비디오 보트가 
빨리 나아가고, 노를 천천히 저으면 다른  사람의 비디오 보트가 그를 앞질러 간다.  이렇게 
한 시간 동안 노를 저은 후,  그는 150척의 다른 비디오 보트를  앞질렀다고 자랑하고 나서 
자리에 일어나 휴게실로 들어갔는데 들어가자마자  쓰러져 죽고 말았다. 심장병  의사가 그 
곳에 한 사람 있었지만 그를  소생시키지 못했다. 비디오게임에서 이겼으나  자신의 생명을 
잃어버린 이 비극적인 사건은 너무나 소름끼치는 일이다. 이  사건은 나에게 너무나도 비통
한 충격을 주었다. 어떻게 사람이 자존심을 얻기 위해 기계와  경쟁한단 말인가? 한갓 덧없
는 비디오 영상이 그처럼 강력한 영향을 주었단 말인가? 샘에게는 이 기계가 자신의 자존심
과 가치를 정의해주는 강력한 힘이 되었고, 마침내는 자신의 죽음을 재촉하는 것이 되고 말
았다. 나는 그의 부검에 참석했는데 그를 너무나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고통스러웠다. 그의 
관상동맥 하나에서 커다란 혈액 응고가 발견되었고, 다른 관상동맥은 심하게 경련을 일으켜 
내벽이 찢어져 있었다. 이러한 현상들은 심한 경쟁심의 스트레스로 생긴 것이다. 다시  말해 
샘은 비디오게임에 마치 죽고 사는 생존  투쟁인 것처럼 너무나 지나치게 반응했기  때문에 
정서적 스트레스를 받았던 것이다. 왜 샘은 비디오게임에 마치  생존 투쟁을 하듯 반응하였
을까? 어디까지나 그것은 한낱 게임에 불과하지 않은가? 샘의 죽음은 비극이지만 나에게는 
다음과 같이 중요한 몇 가지를 생각하게 만들었다. 첫째, 어떤 사람에게 건강에 필요한 정보
를 제공해주는 것만으로는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기에 충분치 못하다. 우리는  누구나 언제 
맞을지 모르는 죽음을 향해 다가가고 있지만 사는 것이 즐겁지 않다면 누가 행동을 바꾸려
고 할 것인가? 내가 의과대학 학생일 적에 종양학 주임교수와 호흡기내과 주임교수 두 분이 
담배를 피웠다. 삶이란 우리가 절실하게 기대하는 행복은 가져다주지 않으면서 서서히 또는 
급속하게 우리 자신을 파괴시켜 가는 여러 가지 방법들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었다. 외롭다
거나 고립되었다고 느끼는 사람에게 그 같은 느낌은 근본적으로 자기 파괴적이고  자기학대
적인 세계관을 이루게 된다. 이 자기 파괴적 행동은  강박적인 운동, 강박적인 직업, 강박적
인 성 행동, 흡연, 음주, 약물 남용 같은 다른 사람과 자신 사이에 거리를 두려고 하는 여러 
방법들을 사용하게 한다. 이러한 행동들은 일시적으로 고통을 무디게  할 수 있으나 마침내
는 외로움을 더 키우고, 더 심한 고통의 악순환을  되풀이하게 한다. 둘째, 행동의 변화만으
로는 진정한 치유를 이루는 데 충분하지 못하다. 더 근본적으로 행동의 바탕에 있는 것들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다이어트나 운동과 같이 행동을  바꾸는 것만으로 충분하지 못하
다. 왜냐하면 우리의 행동이란 자기 지각의 표상일 뿐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러한  행동을 
일으킬 수 있는 외로움에 대한 이해도 변화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이는 단지 오래 살자는 
것 때문만은 아니다. 그렇게 해야 종종 고통을 싣고 다가서는, 우리를 짓누르는 스스로 부과
한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어떤 사건이나 다른 사람의  행동에서 
내 자존심을 만족시키고 내 가치를 느끼려고 하는  것은 그 사건이나 다른 사람이 내 삶을 
지배하도록 방치하는 것이 된다. 그리하여 그러한 사건이나 행동이  루이 자신을 좋게도 느
끼게 하고 나쁘게 느끼게도 하고, 행복하게 또는 슬프게도 하며, 궁극적으로 살고 죽는 것조
차도 지배하게 된다. 샘은 비록 비디오게임에서는 이겼지만 그 대가로 생명을 잃었다. 넷째, 
사람들은 필요한 것을 가질 정도만큼만 힘을 가져야 한다.  우리 자신을 개별적으로 분리하
여 정의하게 될 때 우리는 우리 자신을 부족하고 궁핍한 존재로 정의하게 된다. 최근 한 인
터뷰에서 제이콥 니들먼이란 철학자는 이런 말을 했다. "몇 년 전 나는 수업 시간에 학생들
에게 우리 사회가 직면한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이라  생각하느냐고 물어보았다. 학생들은 대
가족제의 해체, 핵전쟁, 생태계의 파괴와 같은 통상적인 것들을 문제를 삼았는데 조금  있다
가 어떤 학생이 '외로움(loneliness)' 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내가 여기에 있는 여러분 가운
데 근본적으로 외롭다고 느끼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가 하고 물었더니, 모든 학생이 손을 들
었다. 나는 몹시 놀랐다. 다음에 온갖 부류의 사람이 다 참석하는 큰 규모의 대중  강의에서 
똑같은 질문을 해보았다. 두 사람을  제외하고 모두 손을 들었다. 그래서  나는 '외로움' 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 후 나이지리아에서  온 서른 다섯 먹은 한 남학생이  내게, '내가 
나이지리아에서 처음 이 곳에 왔을 때 사람들이 외롭다고 말하는 것을 듣고 나는 그것이 무
슨 뜻인지 몰랐다. 2년이 지난 오늘날에서 와서야 겨우 외롭다는 말의  뜻을 알 수 있을 것 
같다. 나이지리아에서는 외로움이란 것이 존재하지 않고 외로움을 가리키는 단어도 없다. 나
이지리아에는 고통도 많고, 아픔도 많고, 슬픔도 많지만  그러나 외로움이란 없다.' 고 말했
다. 그러면 우리가 경험하는 이 외로움이란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  사람들은 한 사람 한 
사람씩 개인 단위로 분리되고 있을 뿐 아니라 사람들 사이를 조화시키는 힘으로부터도 분리
되고 있다. 우리는 어떤 우주적인 힘과 본질적으로 조화로운 관계를 맺는 데 부족함을 느끼
고 있다. 내 생각에는 바로  이것이 외로움을 이해하는 데 가장  중요한 현상이라고 생각한
다." 그러므로 요약하면, 외로움은 병을 불러오지만 친밀감은  치유를 불러올 수 있다. 외로
움은 몇 가지 형태로 올 수 있다.
  우리 자신의 감정으로부터, 내면의 자기로부터 또는 내면의 평화로부터 오는 외로움. 타인
으로부터 오는 외로움. 고차원적인 힘으로부터 오는 외로움. 이런 요인들에 대해서는  제2부
에서 더 자세하게 다룰 것이다. 어느 시대나 어느 문화권이나 어려운 문제들은 있었으며, 사
람들은 전쟁과 전염병 그리고 기근 같은 것들로 고통을 받아왔다. 오늘날 미국의 만성적 스
트레스는 현대 생활의 빠른 보폭에서  올 수도 있으며, 수많은 사람이  느끼고 있는 것처럼 
소외감, 외로움, 사랑과 인정이 결핍으로부터도 올 수 있다. 요컨대 스트레스는 우리가 어떤 
것을 하는가 뿐만 아니라 우리가 행한 것에 어떻게 반응하는가에  따라 올 수도 있다. 우리
가 어떻게 반응하는가 하는 것은 우리가 자신을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따른다. 우리가 우리 
자신을 거대한 전체 세계의 일부로서가 아니라 거기에서 떨어져 나온 고립된 개별적 존재로 
지각한다면 우리는 만성적인 스트레스를 느끼게 될 것이다. 만성적 스트레스는 자기 파괴적
인 행동 양상을 불러오기 때문에 심장에 직접적, 간접적 작용을 하여 심장병을 일으키게 된
다. 따라서 외로움을 초월할 수  있도록 해주는 그 무엇이 심장병의  근본적인 치유책이 될 
것이다.

댓글